본문 바로가기
PLM

EBOM(Engineering BOM), MBOM(Manufacturing BOM), Spare Part BOM

by Brayden_ 2020. 10. 8.

BOM(Bill of Material)이란 단순히 자재 리스트의 나열이 아니라, 제품이 생산되는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이 포함된다.

BOM의 활용 주체 (설계 EBOM, 생산 MBOM, A/S 등)와 BOM의 형태(Single BOM, Super BOM, Modular BOM, Variant BOM 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구분하여 관리할 수 있다.

활용 주체 따라 크게 EBOM, MBOM, Spare part BOM 등과 같이 관리 됨

BOM 구분  
EBOM Engineering BOM으로 설계부서에서 제품을 설계할 때 생성되는 BOM.
MBOM Manufacturing BOM으로 생산부서에서 제품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BOM.
Spare Part BOM After Service BOM, A/S 또는 교체 부품에 대한 BOM

각각의 BOM에 포함되어지는 파트리스트는 크게 다르지 않으며, 각 부서에서 필요한 업무에 활용하기 용이하도록 구성이 된다.

 EBOM은 설계 단계에서 생성되는 BOM이기 때문에 제품에 들어가는 큰 조립품부터 작은 나사종류에 이르기 까지 모든 원자재가 세세히 표현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의 Assembly 구조와 단계별 원자재 정보를 파악하기에 용이하다. 실제 제품이 제작되기 위해 포함되는 모든 원자재들이 포함되어 지기 때문에 다른 BOM들도 EBOM에서 파생되어 생성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MBOM은 생산 단계에서 필요한 BOM으로서 제작 단계별로 필요한 파트들로 재구성한다. 제품의 생산공정에 따라서 먼저 조립되어야 하는 품목이 있고, 나중에 조립되어야하는 품목이 있는데 이 때 각 단계에서 필요한 품목들을 확인하여 생산에 용이하도록 구성된다.

Spare Part BOM은 각 부품의 파손 또는 Warranty로 인하여 완제품의 일부 부품을 교체해야할 때 필요한 A/S제품 구성에 필요한 BOM이다. A/S품이기 때문에 여기에는 Spart Part BOM에는 원자재 이외 포장재(버블랩, 스티로폼, 포장박스 등)가 포함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