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 BOM의 구성요소와 BOM 작성 시 포함되어야하는 항목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20/10/08 - [PLM] - EBOM(Engineering BOM), MBOM(Manufacturing BOM), Spare Part BOM
2020/10/15 - [PLM] - BOM(Bill of Material)의 구성요소, BOM 작성
BOM Bill of Material은 사용 용도와 그에 따른 형태에 따라서 구분 될 수 있습니다(Level / 용도 / 형태). 첫 포스팅으로 Level 구조에 따라 BOM을 구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BOM의 Level 구조에 따른 구분 (Single Level. Multi Level)
BOM을 Level 구조에 따라서 구분할 수 있습니다. BOM은 특정 제품을 만들기 위한 부품들의 관계에 대한 Data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자전거를 예로 들어 핸들, 프레임, 안장, 앞바퀴, 뒷바퀴로 구성된 BOM을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때, 바퀴의 BOM을 좀 더 세부적으로 표현하면 지면과 직접 맞닫게 되는 타이어, 타이어를 장착하는 림, 그리고 바퀴의 변형 방지와 충격 완화를 위한 스포크, 마지막으로 중심축인 허브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BOM 구조에서 핸들, 프레임, 안장, 바퀴를 Parents Part, 그리고 타이어, 림, 스포크, 허브를 Child Part라고 합니다. 영어 그대로 해석하자면 두개의 품목은 BOM상 모자 관계라고 하고, 다른 말로는 상하위 관계로서 바퀴를 상위 품목, 타이어 이외 부품을 하위 품목이라고도 합니다.
여기에 약간의 PLM 개념을 추가하면 PLM에서는 특정 제품과 포함되는 모든 제품을 모두 하나의 자재로 인식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완성품/제품을 "최상위 자재"라고 하며, 최상위 자재에 하위에 포함되는 Assembly 품목, 단품 등 모든 품목을 "자재"로 통칭하여 부릅니다.
도표와 그림으로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이 표현 될 수 있습니다.
자전거 | 핸들 / 프레임 / 안장 / 바퀴 | 타이어 / 림 / 스포크 / 허브 |
Product | Parents Part | Child Part |
제품 | 상위 품목 | 하위 품목 |
최상위 자재 | 상위 자재 | 하위 자재 |
Single Level BOM
앞서 자전거의 BOM 구조를 예시로 들었는데요.
자전거(최상위 자재)를 0Lv / 핸들, 프레임, 안장, 앞바퀴, 뒷바퀴(Parents Part)를 1Lv / 타이어, 림, 스포크, 허브(Child Part)를 2Lv로 BOM Level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때, 0Lv - 1Lv 또는 1Lv - 2Lv와 같이 -1의 Level 구조를 갖는 BOM을 Single Level BOM이라고 합니다.
Single BOM의 경우 BOM상 하위 부품을 확인할 필요가 없는 경우 활용됩니다. 외주처리를 위해 전달하는 BOM이나 턴키 발주와 같이 BOM에서 상위품목으로 업무를 진행 하여도 무방한 경우가 해당됩니다.
Multi Level BOM
자전거의 BOM에서 0Lv - 1Lv - 2Lv ... 이렇게 -2 이상의 Level 구조를 갖는 BOM을 Multi Level BOM이라고 합니다. Multi Level BOM의 경우 각 부품들의 상하위 관계를 파악할 수 있어 대부분의 BOM은 Multi BOM 형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Multi Level BOM 구조에서 -1Lv 단위로 쪼개어 Single Level BOM으로 표기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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